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사서교사의 학교도서관 유튜브 운영 활성화 방안

A Study of Activating Plans for YouTube Channels of Teacher Librarians in School Libraries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한국비블리아학회지, (P)1229-2435; (E)2799-4767
2021, v.32 no.3, pp.163-185
https://doi.org/10.14699/kbiblia.2021.32.3.163
성유경(Yu-Kyeong Seong)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최상기(Sang Ki Choi ) (전북대학교)
김선태(Sun Tae Kim ) (전북대학교)
오효정(Hyo-Jung Oh) (전북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사상 초유의 팬데믹 사태를 맞아 학교도서관 역시 주로 대면 활동에 국한되었던 기존 서비스와는 차별화된 온라인 환경에서의 비대면 서비스 제공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본 연구는 유튜브 채널 운영을 활용한 학교도서관 서비스를 위한 기초 연구로, 실제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인 학교도서관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심층면담(FGI)을 실시하여 이들의 유튜브 운영 경험을 통한 학교도서관 서비스 인식, 필요성 그리고 구체적인 요구 내용 등을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향후 학교도서관 유튜브 운영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결과, 1) 유튜브 채널 홍보 확대, 2) 학교 도서관 유튜브 체제 확립, 3) 교육청 차원의 지원, 마지막으로 4) 사서교사 차원의 개인적 노력의 4가지 관점으로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후속 면담을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된 활성화 방안이 현재 유튜브 운영하고 있는 사서교사의 업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제안인지 검증하였다.

keywords
학교도서관, 유튜브, 사서교사, 온라인 서비스, 운영 활성화, School Library, YouTube, Teacher Librarians, Online Service, YouTube Operations

Abstract

In the face of unprecedented pandemics, School libraries should also seek ways to provide non-face-to-face services in an online environment differentiated from existing services, which were mainly limited to face-to-face activities. This study is a basic study for school library services using the operation of YouTube channels. Thourgh the FGI was conducted on teacher librarians of school libraries who are operating YouTube channel, we investigated the awareness, necessity, and specific requirements of school libraries. Furthermore, The second interview to verify the feasibility of our propose ways to activate the operation of school libraries on YouTube in the future.

keywords
학교도서관, 유튜브, 사서교사, 온라인 서비스, 운영 활성화, School Library, YouTube, Teacher Librarians, Online Service, YouTube Operations
투고일Submission Date
2021-08-16
수정일Revised Date
2021-08-17
게재확정일Accepted Date
2021-08-28

한국비블리아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