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어린이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유형별 현황 및 운영실태 분석 연구

An Analysis Study on the Operation Status of the Korean Children's Library Cultural Programs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한국비블리아학회지, (P)1229-2435; (E)2799-4767
2018, v.29 no.1, pp.99-124
https://doi.org/10.14699/kbiblia.2018.29.1.099
강정아 (건국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 )
노영희 (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국내 어린이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의 운영현황을 조사, 서비스 유형 및 운영실태를 분석함으로써 어린이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국내 48개 어린이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조사된 문화프로그램 856종을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초등학령기 대상 강좌형 프로그램이 가장 많았다. 운영실태분석 결과 참여경험은 초등저학년 시기, 부모 권유에 의해, 1-3회 정도 경험이 가장 많았으며, 만족도는 체험형 문화프로그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어린이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의 목적 달성을 위한 유형으로는 만족도가 높은 체험형, 참여형 문화프로그램으로, 대상 연령별로는 영 유아부터의 문화프로그램 확대 및 초등학령기까지의 연계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좀 더 전략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또한 어린이도서관서비스 자원으로서의 다양한 장서 이용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주제를 확대하고, 지역특성화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는 도서관의 독특한 문화적 기능 구현이 중요하다.

keywords
어린이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유형별 문화프로그램, 문화적 기능

Abstract

This study examines the actual operation status of the Korean children's library cultural program and analyzes the service type and operation status. Through this, it seeks the direction of cultural programs that can accommodate the needs of the users and establish the identity of the library. This study analyzes 856 kinds of cultural programs found on the homepage of 48 children's libraries in Korea. It was found that the lecture type program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were operated the most. In addition, most of the students participated one to three times during the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by their parents' recommendation. The satisfaction level of experiential cultural programs was the highest.

keywords
어린이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유형별 문화프로그램, 문화적 기능

한국비블리아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