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데이터 사이언스 교과과정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s of Data Science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한국비블리아학회지, (P)1229-2435; (E)2799-4767
2016, v.27 no.1, pp.263-290
https://doi.org/10.14699/kbiblia.2016.27.1.263
이명호 (상명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국내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Data Scientist) 양성을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Data Science) 프로그램의 교과과정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7개 대학교와 미국의 10개 대학교를 분석하였다. 14개의 데이터 사이언스 과정이 대학원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onway의 데이터 사이언스 3대 영역 중 수학 및 통계 지식 영역에 국내는 10% 그리고 미국은 26%가 치중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강의계획서 분석에서 수업내용 및 평가 방법은 국내외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국내 데이터 사이언스 교과과정 개발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사이언스, 문헌정보학, 빅데이터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seven data science programs in Korea and ten data science programs in the US. Results show that 14 data science programs are housed in graduate schools. 10% of data science courses in Korea and 26% in the US fall under the Math and Statistics Knowledge area, one of the three areas defined by Conway. The syllabus analysis does not show much differences in terms of class contents and grad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used to design data science programs that are more effective and well-grounded.

keywords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사이언스, 문헌정보학, 빅데이터

한국비블리아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