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인턴기관(도서관) 실무자의 인턴쉽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진단 사례연구

Internee's Assessment of Library Internship Program: Capturing of the Use of LIS Practicum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한국비블리아학회지, (P)1229-2435; (E)2799-4767
2014, v.25 no.2, pp.189-205
https://doi.org/10.14699/kbiblia.2014.25.2.189
유사라 (서울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인턴기관의 실행공동체 업무에 인턴 실습생은 부분적 참여나 비참여 형태로만 활동한다. 따라서 제한된 참여와 활동 수준으로 인해 인턴 실습생의 현장 학습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줄 여러 요인들이 있을 수 있다. 본 연구는 주요한 영향요인의 하나인 인턴기관의 실무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시행경험에서 인지하고 있는 문제점과 난점 등을 진단하고 결과를 바탕으로 인턴쉽 프로그램의 현장 교육을 재평가하고 고찰하고자 한다. 연구범위의 실증적 조사를 위해 인턴쉽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개선점 등의 세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사례 인턴기관의 담당실무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분석결과의 주요내용은 실무자들이 갖는 인턴쉽 프로그램에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의견을 갖고 있으나 예상외로 인턴 담당실무자 입장에서 여러 어려움이 진단되었다. 인턴 실습생들은 기관 인턴 담당자를 전공분야의 실무자 역할모델로 학습하는 대상으로 기대하는 반면, 담당 실무자들은 자신이 주는 영향이 실습생의 현장학습에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심각하게 보지 않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인턴쉽 프로그램, 인턴담당자, 산학협력, 현장사서, 인턴기관 지도, 경력인식, 경험학습, 인턴 실습생

Abstract

Inspired by the practice-oriented curriculum in LIS, many colleges have developed Internship program. Researches of internee's attitude or opinion of internship program, which affect students' learning and their cognitive impact, have not been studied. This study measured internee's cognition of internship by surveying thirty-four librarians who had experience of internship instructor in libraries and information centers. The Researcher found several practical problems as well as some implications which can be applied in a meaningful way among LIS professionals.

keywords
인턴쉽 프로그램, 인턴담당자, 산학협력, 현장사서, 인턴기관 지도, 경력인식, 경험학습, 인턴 실습생

한국비블리아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