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우리나라 학교도서관 연구의 현황과 과제에 관한 연구

Trends Analysis of School Library Research in Korea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한국비블리아학회지, (P)1229-2435; (E)2799-4767
2013, v.24 no.2, pp.71-91
https://doi.org/10.14699/kbiblia.2013.24.2.071
김종성 (계명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이 연구는 우리나라 학교도서관 연구의 경향을 분석하고 연구의 발전적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문헌정보학 분야의 주요 학회지인 한국문헌정보학회지,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정보관리학회지에 창간호부터 2012년까지 게재된 학술논문 209편을 조사하였다. 연도, 학회지, 연구자, 주제, 연구방법, 연구비 등을 기준으로 논문 현황을 분석하였고 연구에서 나타나는 내용과 방법론을 중심으로 개선과제를 살펴보았다. 2003년 이후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 시작과 함께 학교도서관 연구가 활발하게 수행되었으며, 세부 주제로는 사서교사와 정보활용능력(Information Literacy)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학교도서관, 연구동향, 내용분석, 연구방법, 문헌정보학 연구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rends of school library research in Korea. A total of 209 research articles have been selected from 4 journal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rticles were analyzed in the aspects of research subjects, research methods, author types, and research funds. The writer discussed the problems shown in the articles and suggested some recommend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research.

keywords
학교도서관, 연구동향, 내용분석, 연구방법, 문헌정보학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