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학교도서관의 지역사회 개방에 관한 연구 - 서울 강남구 초등학교 도서관을 중심으로 -

A Study on School Library Opening to Local Community: Focused on School Libraries in Gang-Nam Gu, Seoul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한국비블리아학회지, (P)1229-2435; (E)2799-4767
2012, v.23 no.1, pp.277-297
https://doi.org/10.14699/kbiblia.2012.23.1.277
신지연 (서울 역촌초등학교 )
김유승 (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2001년부터 2011년까지 10년간 지방자치단체와 초등학교 간의 협력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개방 서비스를 실시하였던 강남구 내 초등학교 도서관들을 대상으로 운영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학교도서관 지역사회 개방을 위한 과제와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론적 측면에서 학교도서관 지역사회 개방의 법제도적 근거, 개방 유형, 개방의 장단점 등을 살피고, 학교도서관 개방 사례로 강남구 초등학교 도서관의 연혁과 현황을 조사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강남구 초등학교 도서관 담당자와 학부모 및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과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여, 학교도서관 개방에 대한 다양한 인식을 조사 분석하였다. 결론에 갈음하여,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의 효율적 지역사회 개방을 위하여 인적, 제도적, 재정적 측면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keywords
사서, 사서교사, 초등학교 도서관, 학교도서관 개방, 학교도서관 정책

Abstract

The study aims at providing enhanced policies of school library opening services. It analyzed various issues on primary school libraries in Gangnam-gu, Seoul which have provided opening services for the last 10years, from 2001 to 2011, in cooperation with the Gang-Nam Gu Council. In theoretical aspect, this study discussed legal grounds, types, strengths and weaknesses of school library opening policies. Furthermore, it conducted a survey and interviewed the primary school librarians and users to explore their understanding about school library opening. As a result, it presented alternative strategies of three aspects; human resource, administrative system and finance for improving school library opening services.

keywords
사서, 사서교사, 초등학교 도서관, 학교도서관 개방, 학교도서관 정책

한국비블리아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