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북미대학의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운영 사례 분석 I - 교과 영역별 개설현황을 중심으로 -

An Analysi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in North America: Focusing on Subject Modules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한국비블리아학회지, (P)1229-2435; (E)2799-4767
2011, v.22 no.4, pp.145-167
https://doi.org/10.14699/kbiblia.2011.22.4.145
최상기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안인자 ( 동원대학교 아동문헌정보과 )
노영희 ( 건국대학교 인문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
김주섭 (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선진국 대학에서 교육하고 있는 교과목 운영상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하여 북미 대학의 문헌정보학 교과목 운영 사례를 비교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는 북미 대학 홈페이지의 내용 분석 방법을 통해 수행되었다. 연구내용은 전통적인 문헌정보학대학과 정보학대학의 교과목비교, 북미 대학에서 개설되고 있는 문헌정보학의 교과과정 및 교과목 운영 현황, 영역별 개설 교과목의 종류와 수, 주요교과목들의 분석이다.

keywords
문헌정보학, 교과목, 교과과정, 북미 대학, 핵심과목, 문헌정보학대학, 정보학대학

Abstract

This paper analyses the trend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in North America, in order to address the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 modules in LIS education institutions in advanced countries. The research is based on the related literature review and the analysis of universities' webpages. The analysis includes a comparison between GSLI and SIS, the curriculum and subject operation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ourses, the number and kinds of core and optional modules and subjects.

keywords
문헌정보학, 교과목, 교과과정, 북미 대학, 핵심과목, 문헌정보학대학, 정보학대학

한국비블리아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