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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도서관 지역사회 개방의 문제와 발전적 원리

A Study on the Problems and Principles of the School Library Opening Policy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한국비블리아학회지, (P)1229-2435; (E)2799-4767
2010, v.21 no.4, pp.17-31
https://doi.org/10.14699/kbiblia.2010.21.4.017
김종성 (계명대학교 문헌정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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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이 연구는 학교도서관의 지역사회 개방 정책의 문제점과 한계를 정리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지역사회 개방의 문제와 한계로 지역주민 이용률 저조, 담당 인력의 고충 가중, 학교도서관 인력체제 왜곡, 학교도서관의 기능 확립 저해 등으로 정리하였다. 이러한 문제의 이면과 배경에는 지역개방을 위한 기본 조건의 미성숙, 지역 개방에 대한 개념과 인식의 오류, 정책 취지의 오해와 왜곡, 협력에 익숙하지 않은 조직 문화와 관행 등이 자리하고 있는 것으로 탐구하였다. 그리고 이런 문제점의 성격과 정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지역 개방을 위한 원리로 타당성과 목적성의 원리, 지역공동체 연대 원리, 단계적 접근과 전략적 운영 원리 등을 제안하였고 성공적인 지역개방을 위한 요인을 제시하였다.

keywords
학교도서관, 학교도서관 지역개방, 학교도서관 공공도서관 협력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an inspection of the School Library Opening Policy. Some problems show the policy is not only ineffective but also disadvantage to the development of school libraries. The writer suggested three principles and critical strategies for the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the School Library Opening Policy.

keywords
학교도서관, 학교도서관 지역개방, 학교도서관 공공도서관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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