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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운영 개선방법에 대한 국내 대학도서관의 도입실태 분석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Status of Improvements Being Made of Korean University Libraries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한국비블리아학회지, (P)1229-2435; (E)2799-4767
2010, v.21 no.3, pp.139-149
https://doi.org/10.14699/kbiblia.2010.21.3.139
노동조 (상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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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 연구는 도서관 운영 개선방법에 대한 국내 대학도서관의 도입 실태를 조사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전자우편 설문조사를 통하여 국내 24개 대학도서관의 도서관 운영 개선방법에 대한 실시 여부와 도입 시기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대상이 된 24개 대학도서관에서 모두 88개의 방법을 실시하고 있어, 도서관 당 평균 3.67개의 개선방법을 실시하고 있었다. 둘째, 도서관 운영개선방법의 도입 시기를 분석한 결과, 2008년이 12건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은 2007년의 10건, 2005년의 9건, 2010년의 8건, 2009년의 7건 등의 순으로 나타나, 도입 시기가 대부분 2005년 이후인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도서관 운영개선방법별로 개별 도서관의 도입 실태를 분석한 결과, 도서관 안내투어 영상을 제작하여 홈페이지에 게재하기가 18개 도서관이 실시하고 있어 가장 많았으며, 다음은 도서관 비이용자들의 관심제고를 위한 이벤트 기획하기, 이용자에게 맞춤형 개인화서비스 제공하기, 이용자에 대한 도서관 공지사항을 문자메시지로 전송하기의 순이었다. 반면에 특수주제별 위키 작성하기는 단 한 곳의 도서관도 실시하지 않고 있으며, 도서관 홈페이지의 최신정보를 자동으로 트위터에 전송하기와 페이스북, 싸이월드 등을 통한 채팅참고정보서비스 제공하기도 각각 1개의 도서관만이 실시하고 있어 아직까지는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었다.

keywords
도서관 운영, 도서관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대학도서관

Abstract

This study determines the implementation status of the improvement being made to Korean university libraries. An e-mail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24 Korean university libraries. Conclusions after analysing the responses of the survey were as follows:(1) 24 university libraries implemented 88 different methods of operating their libraries. In other words each library implemented an average 3.67 different methods operating.(2) Twelve universities initiated their improvement schemes in 2008, ten universities initiated their improvement schemes in 2007, nine universities initiated their improvement schemes in 2005, eight universities initiated their improvement schemes in 2010 and seven universities initiated their improvement schemes in 2009. Most university libraries implemented their improvement after 2005.(3) Most university libraries improvement schemes entailed online tours, special events, personal customized services, and SMS services. We noted that online reference services such as the Wiki Service, Twitter, Facebook, Cyworld were not initiated.

keywords
도서관 운영, 도서관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대학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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